'2013/01/17'에 해당되는 글 2

  1. 2013.01.17 [책]행복한 작은 부자의 8가지 스텝 - 혼다 켄

[책]행복한 작은 부자의 8가지 스텝 - 혼다 켄
























 행복한 작은 부자가 어떤 부류의 사람일까? 세상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있고 부자들도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나는 부자들보다는 가난한 사람들을 더 많이 생각하며 살아온 것 같다. 그도 그럴것이 어려서부터 주변에 그렇게 돈이 많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친분을 맺은 적이 없었다. 나는 가난하게 살아오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돈걱정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을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제는 결코 적은 나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소위 "부자의 삶"이 어떤건지 구체적으로 알 수 없었다. 그냥 막연히 '원하는 것은 뭐든지 살 수 있는 사람들도 있겠구나.' 하는 정도로 부자의 삶을 추측할뿐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접하고 나서 행복한 작은 부자가 어떤 사람일까 하는 궁금증으로 이 책을 펼쳤다.



 이 책의 저자 혼다 켄은 "작은 부자"자산규모 1억 엔을 갖고 있으면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통해 연 3,000만 엔의 수입(자신이 소유한 사업체에서 2,500만 엔 정도 그리고 투자 외의 수입이 500만 엔 정도)이 들어오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아주 큰 대부호의 삶보다는 이 정도 수준이 되면 행복한 삶을 누리며 돈을 의식하지 않고도 생활이 가능하다고 여긴다. 결국 혼다 켄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만 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을 추구하고, 돈은 그 삶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동시에 즐거운 삶을 살아가면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라는 믿음을 전해주고 있었다.



 저자는 보통사람들에게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라고 권하고 싶다고 말한다. 거대한 부를 쌓는다는 것은 개인의 인생을 생각하면 그리 행복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큰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자신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과 정열을 온통 그 일에 바쳐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 바는 혼다 켄이 생각하는 "작은 부자" 정도만 되어도 상당한 부자가 아닌가하는 것이다. 아마도 이 글의 시작에서 적은 것처럼 나는 부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 적이 없기에 내 생각의 그릇이 작아서 그런걸까?



 저자는 책 제목에 나온대로 이 책을 통해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는 8가지 단계를 알려준다. 그러나 그 전에 왜 보통사람들이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한다. 그가 말하는 보통사람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7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보통사람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7가지 이유


1. 돈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다.

2. 필요한 지식과 습관이 몸에 배어있지 않다.

3.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4. 돈에 대한 장기적인 시야가 없다.

5. 전략과 행동력이 없다.

6. 일을 나중으로 미루는 버릇이 있다.

7. 인도해줄 스승이나 친구가 없다.



 놀랍게도 - 또는 놀라울 것이 전혀 없게도 - 나는 7가지 이유 모두에 해당되는 사람이다. 이래서 내가 보통사람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돈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하고 아내와 함께 많은 의논을 하고 어떻게 꿈을 꾸고 재정적인 부분에 있어서 어떤 믿음을 가지고 살아갈지 결정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가 진지하게 생각하고 필요한 지식을 쌓고 좋은 습관을 익혀야 자녀들에게도 잘 물려줄 수 있지 않을까? 돈에 대해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후대까지 생각해야 하는 나이가 되어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행복한 작은 부자는 돈이 아주 많은 부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일상생활을 행복하게 즐기는데 돈을 의식하지 않을 정도의 재산이 있으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결국은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강조한다. 아래에는 저자가 알려주는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기 위한 8가지 스텝을 정리한다.


행복한 작은 부자가 되기 위한 8가지 스텝


STEP 1.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찾아 그것을 직업으로 삼는다.

STEP 2. 사회 구조와 시대의 흐름을 안다.

STEP 3. 돈의 IQ를 높인다.

STEP 4. 돈의 EQ를 높인다.

STEP 5.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마스터한다.

STEP 6. 좋아하는 일에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든다.

STEP 7. 인간의 심리를 배운다.

STEP 8. 자신의 재능과 풍요로움을 서로 나눈다.



 내게 이 책은 행복한 작은 부자의 삶을 보여준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책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던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몇번이나 '이런 부자라면 또 멋진 삶을 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따뜻하고 읽기 편한 문체도 참 마음에 들었다. 이건 저자의 원래 문체를 모르겠지만, 옮긴이(박정일)의 실력도 좋아서 이런 문체가 나왔을거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지금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이 어떤건지 찾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보다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혹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치에 따라서 하기싫은 일을 억지로 하면서 살아가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혼다 켄이 말하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즐거워하는 일을 하면서 행복하게 삶을 누리는 사회가 올 수 있을까? 3D 직종이란 말이 있는 것처럼 누구도 하기 싫어하는 일도 있어서 저자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것은 힘들겠지만, 나도 동일하게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즐거워하는 일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꿈꾼다.




행복한 작은 부자의 8가지 스텝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혼다 켄 / 박정일역
출판 : 청림출판 2003.06.3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