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가입신청 거부 당하고 재심사요청





















구글 애드센스 가입 신청 승인 거부민감한 내용, 컨텐츠 불충분으로 구글 애드센스 가입 신청을 승인 받지 못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거의 휴면상태로 방치하다가 다시 블로그에 포스팅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으면서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보려 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이 바로 “높은 자유도”가 아닌가!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신청을 넣으려고 보니 일주일이나 기다려야 될 수도 있다고 나와서 ‘구글 애드센스는 꽤나 비싸게 구는구나’ 하며 가입신청을 하고 기다렸다. 느긋한 마음으로 대기중이었는데 가입 신청을 넣은지 세 시긴 만에 바로 메일이 왔다. 그 내용은 기다리던 내용은 아니고 "컨텐츠가 부족하여 안되겠다.”라는 내용의 메일. 그래서 컨텐츠를 많이 필요로 하나보다 생각하고 조금 더 포스팅을 하고 해볼까 하다가, 문득 컨텐츠가 얼마나 있어야 되는거지? 하는 궁금증이 폭발했다. 결국 구글에서 검색, “구글 애드센스 가입 컨텐츠 부족” 이라고 치고 엔터! 나와 같은 처지의 사람들이 꽤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결국 어디서도 맘에 들게 기준을 발견하지 못했다. 어느 한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아마도 서른 개 정도의 공개된 포스트가 필요한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다. 자신의 블로그에 서른 개 정도의 포스팅을 완료하고 나니 가입이 되더라는 것. 내가 하고 있는 이 블로그에는 적어도 40개, 50개의 공개된 글이 있는데 왜 안되는걸까? 글의 길이 때문인가? 이미지가 포함되지 않은 글을 컨텐츠로 인정해주지 않는건가 하는 생각까지 들더라. 결국 억울함에 다음 날 글을 하나 더 올리고 나서 구글 애드센스 재가입신청, 그런데 이번에도 구글 측에서는 아직도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답변 메일을 보내왔다. 크롤링이 잘 되지 않는 것인지 뭔지 아직도 이유를 모르겠다. 너무 이전에 쓴 글은 구글에서 인정을 안해주는걸까? 무엇보다 기준을 명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가 너무 궁금해졌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는 도움말센터를 가봐도 어떤 컨텐츠를 올리지 말아야 하는 것인지의 설명만 나오지 결국 내가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해 시원한 설명을 얻을 수 없었다. 결국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포스팅 하나 더 한 후에 다시 가입 신청. 이쯤 되면 그냥 받아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컸다. 그런데 이번에도 역시나 블로그에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답변 메일이 날아왔다. 그런데 거기에 하나 더 포함, 민감한 내용이 있어서 안된다는 것까지 포함되었다. 가입승인이 안되는 사유가 하나 더 늘어난 것이다. 이건 혹 떼려다 혹 붙였다는 말이 이런건가 싶을 정도다. 그런데 내가 무슨 민감한 내용을 적었다는건지 솔직히 너무 이해가 안됐다. 그나마 돌이켜 생각해보면 문제가 될 수 있을만한 글은 “레이디가가의 내한 공연이 있을 때의 글”, 최근에는 “박근혜 후보가 대선 당선 이후 쓴 글” 정도가 전부다. 그런데 만약 이 글들이 문제가 된다면 내가 레이디가가에 대해 아주 상스러운 욕을 하거나 무차별적인 비난을 한 것도 아니고, 박근혜 당선인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고 또 한 편으로는 걱정된다. 우리나라가 힘 있는 사람이나 힘 없는 사람이나 다 같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가 되면 좋겠다는 글을 쓴건데, 이 정도 글이 민감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는 것은 너무한 처사가 아닐까?


 구글은 매우 합리적인 서비스를 한다고 생각하고 매우 애용하고 있는데 애드센스에 있어서는 조금 의아하다. 내가 알고 있던 모습과 달라 조금은 생소하다. 답변 메일이 빠른 시간 내에 온다는 것은 상당히 마음에 드는 편이지만, 애드센스에서 말하는 컨텐츠는 어느 정도의 블로그 글을 컨텐츠로 인정하는 것인지, 그리고 그 컨텐츠가 얼마나 있어야 충분하다고 여기는지 그 기준을 명시하면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려는 사람들에게 더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민감한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면 어느 포스트에서 그런 민감한 내용을 찾을 수 있었는지도 좀 알려줬으면 좋겠다. 그래야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런 내용은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고 인정하며 포스트를 비공개 처리 혹은 삭제 처리를 하지 않을까? 나는 애드센스에서 이런 부분들은 분명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나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냥 검색하고 계속해서 재가입신청만 하며 기다리는 것보다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구글에 문의를 해보고 싶었다. 그렇게 검색하며 구글 애드센스 한국 사용자 포럼을 찾게 되었다.

 

Google 제품 포럼 > 한국 애드센스 링크 - http://goo.gl/ikYGM

 

 포럼에 문의하면 다른 이들 혹은 구글 코리아의 직원이 대답을 달아 줄 것이라고 생각한 나는 바로 질문글을 포럼에 게시했다.

 

애드센스 가입 신청을 했으나 "컨텐츠 부족"이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공개된 포스트 수가 50개는 넘는 상태입니다. 그렇게 많은 수는 아니지만 검색을 통해 다른 블로그를 둘러보면 그렇게 많지 않은 포스트 수에도 가입이 완료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컨텐츠가 부족한지 충분한지를 판단하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다시 가입신청을 했을 때는 컨텐츠 부족 뿐만 아니라 "민감한 내용"이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어떤 글이 민감한 내용으로 여겨졌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서 다음과 같은 답변이 달렸다.

 

안녕하세요

비승인 된 계정을 다시 검토할 수 있도록 AdSense 가입 심사 확인 양식 제출해보세요

AdSense 가입 심사 확인 양식 : http://goo.gl/gIcFt

주의)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고 있으나 비승된 사이트만 재 심사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결국 위 링크에 있는 가입 심사 확인 양식을 다시 작성해서 전송한 후에 현재까지 기다리는 중이다.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는 것이 쉽다고 여러 블로그에서는 가입 신청하는 과정과 가입신청이 정상적으로 승인된 이후 블로그에 적용해서 돈을 벌어가는 모습들을 포스팅하는데, 나처럼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푸념 아닌 푸념을 섞어 끄적여 봤다. 아직까지도 나의 구글 애드센스 가입신청은 진행중이다. 가입 완료되면 가입 신청을 기어코 받아낸 후기를 기쁜 마음으로 적을 것 같다.